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행복한 일상, 일상이 문화로’

행복북구문화재단, 새로운 비전·미션으로 2022년 본격 시작

20220113일 (목) 09:37 입력

  • 축소
  • 확대
  • 이메일 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보내기
  • 트위터 보내기
올해 출범 5년 차를 맞은 행복북구문화재단(상임이사 이태현)은 ‘행복한 일상, 일상이 문화로’라는 새로운 비전으로 지역민의 일상을 ‘문화로, 행복한 365’일을 만들기 위해 2022년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북구청 구정 목표인 ‘행복’을 주제로 올해 미션을 ‘구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문화북구’로 정했다. 주민의 생활 속에 문화가 스며드는 문화의 일상성 확보와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지역성을 담은 북구만의 지역 문화의 정체성 강화와 지역공동체와 통합과 협력을 통한 문화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도 힘차게 전진한다.

‘어울아트센터’는 문화 다양성을 품은 지역의 대표 문화플랫폼으로 자리를 잡는다. 또, 새로 단장한 ‘구수산도서관’을 중심으로 ‘대현도서관’, ‘태전도서관’ 및 작은도서관들은 특화도서관으로써 구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펼친다. 북구의 문화 공간인 ‘문화예술거리 이태원길’(이하 이태원길)은 이태원문학관을 중심으로 주민 생활 속으로 깊숙이 들어와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새로운 문화 공간 ‘청문당(靑文堂)’은 ‘청년과 주민의 상생 공간’으로 거듭난다.

◆ 생활문화 프로그램 확대로 로컬 문화놀이터 조성 

지역민 中心, 청년 中心의 지역 문화 놀이터로써 주체적으로 문화 활동을 논의하고 기획하는 문화공동체 사업과 행복북구생활문화센터 중심의 지역민 누구나 즐기며 배우는 평생학습의 장을 만들어가고자 한다.

기존 지역 예술인, 문화단체와 문화기관을 연결하는 ‘행복북구, 作黨謀議(작당모의)’를 통해 <지역을 생각하는 ‘문화평상’ -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을 로컬문화의 관점에서 북구만의 특색을 담는 활동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지역을 생각하는 ‘문화평상’ -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은 마을공동체들과 재단이 협업하여 지역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모임을 추진하고 논의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주민 주도형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관 중심으로 운영되던 행복북구생활문화센터는 지역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작년도 취미를 매개로 한 소모임 활동을 지원했던 <취미공진단> 프로그램을 확장해 생활문화센터를 중심으로 주민이 주체적으로 문화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코로나로 위축되었던 생활문화 동호회의 역량을 증진하고 활동을 이어주는 ‘동호회 네트워킹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또한 지역 내 생활문화 공간을 발굴하여 언제 어디서든 문화를 즐기고 배우는 평생학습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북구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이 된 이태원길은 2022년 임인년 호랑이 해를 맞이해 <이태원길, 범 내려온다> 야외전시를 개최하고 현대미술로 재해석한 호랑이들을 거리에 전시하여 새해의 힘차고 밝은 기운을 지역민과 공유하고 있다. 그런 기운과 함께 이태원길에서는 이태원문학관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문화예술프로그램과 지역민과 지역예술인이 함께 꾸미는 ‘토요문화골목시장’을 준비한다. ‘토요문화골목시장’은 지역 예술인들의 공연과 함께 진행되는 각종 생활공예품과 체험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 예술마당이 펼쳐질 것이다. 소설가 이태원 작가의 ‘객사’ 작품을 바탕으로 한 거리극이 개최되고 지난해 많은 호응을 받은 주민참여 공연이 올해 역시 준비된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진행되지 못한 버스킹 존은 코로나 방역 상황에 맞게 개방하여 일상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는 문화예술거리로써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지역민과 함께할 예정이다.

산격3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인 ‘대학문화예술키움’ 사업도 폭넓은 프로그램으로 청년과 지역민들을 찾아갈 전망이다. 지난해 11월 경북대학교 북문 인근에서 개관한 ‘청문당’을 중심으로 지역을 알아가고 청년과 주민들을 위한 전시, 진로교육, 문화·예술 클래스, 아카이빙 등 다양한 문화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지역의 문화단체 및 청년공동체와 함께 실험적이고 다양한 주체적인 문화 활동을 통해 문화향유와 지역 활성화, 청년문화 형성 등의 의미와 성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 지역예술인을 위한 프로그램 확대, 실험예술발굴지원

장기화된 코로나 상황이지만 공연계의 일상 회복을 위해 어울아트센터에서는 공연장 객석을 전석 오픈하여 100% 정상운영에 돌입한다. ‘코로나 EXIT’를 목표로 철저한 방역관리를 통해 가장 안전한 문화공간인 어울아트센터 속에서 예술가와 관객들이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어울아트센터 정상운영에 발맞추어 공연 라인업도 한층 업그레이드하였다. 먼저 어울아트센터의 대표 래퍼토리인 <EAC시즌기획>의 경우 [봄]시즌 기획은 13인의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현 단원 및 수석단원으로 구성된 ‘필하모닉 앙상블’의 공연을 시작으로 [여름]에는 ‘락 콘서트’ 등 국내외 정상급 아티스트를 초청하여 각 계절에 맞는 공연 프로그램으로 4편으로 구성하였다.

올해로 5년 차를 맞는 <유망예술가발굴프로젝트>에는 무용, 연극, 음악, 전통 분야 만 30세 이상 40세 이하 유망예술가들의 작품 4편을 선정하여 준비 중이다. 특히 금년도에는 대구시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해 관내 고등학생 1,800명에게 유망예술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대학창작가곡제>를 통해 가곡의 도시 대구의 전통을 잇고 청년 작곡가 발굴에 앞장서고자 한다. 4월 공모를 시작하여 예선을 통과한 팀의 콘서트를 11월 말에 선보이고 최종 수상자를 결정한다.

예술인들의 실험적 무대로 호응을 얻고 있는 <소극장 운동>에는 지난해 코로나로 부진했던 타 지역 예술가와의 교류를 활발히 하고 실험성 짙은 작품들로 준비하여 5편의 작품을 선보인다.

<공연장상주단체공연>도 흥미롭다. 2018년 재단 설립 이후 어울아트센터 상주단체로 활동 중인 ‘CM심포니오케스트라’는 봄의 시작을 알리는 ‘실내악 페스티벌’, 유명 음악가와 함께하는 ‘협주곡의 밤’과 클래식 곡들의 2악장으로만 구성한 음악회 ‘세상의 모든 2악장’까지 3편의 공연을 통해 전문연주단체로의 기량을 뽐낼 예정이다.

<행복북구와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날> 은 5월부터 11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다양한 장르의 대중성과 예술성을 갖춘 작품들을 개최한다. 저녁시간 극장을 찾기 힘든 관객들을 위해 낮 시간대에 ‘아가랑 콘서트’와 ‘박태준과 단팥빵’ 2편을 <마티네 공연> 프로그램으로 준비했다. 이외에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우수공연>, <EAC명화극장>, <제야음악회>까지 총 40편의 공연을 준비 중이다.

어울아트센터 갤러리 금호와 명봉 두 개의 전시장에서는 청년예술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의 작가들을 초대하여 모든 작가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예술의 장을 선보이고자 한다. 기존 지역 출신의 청년예술가들을 선정하여 진행되었던 유망작가 릴레이전을 <EAC 시즌전시>로 봄-신진, 여름-유망, 가을-중견, 겨울-원로의 콘셉트를 가진 지역 예술가 지원 릴레이전으로 변경하여 어울아트센터만의 차별화된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 외 5월에 있을 가정의 달 기획전, 현대미술의 의미와 양식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2회의 전시와 지역문화 콘텐츠 발굴 및 계발을 위한 지역 문화 관련 기획전, 지역의 예술단체와의 교류전 등 10여 회의 전시가 예정되어 있다.

가정의 달 기획전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의 작품과 전시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 및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다양한 형태의 예술 사례를 통해 동시대 미술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획전과 지역 문화를 작가들의 시선으로 스토리텔링 하여 풀어가는 기획전,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예술단체와의 교류전이 준비되어 있다. 

◆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는 도서관

행복북구문화재단 도서관은 2022년 임인년을 맞이하여 코로나19 확산의 장기화로 지친 구민들을 위로하고, 활력을 안겨줄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올해는 특히 각 도서관마다 특성화 사업을 추진해 색깔 있는 도서관으로 만들 예정이며, 다가올 4차 산업혁명시대를 준비하는 지식의 방이자, 상상공간으로서의 문화 창고로 역할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 새롭게 단장한 구수산도서관, 재개관!
구수산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생활SOC사업으로 확보한 국비 8억, 구비 8억을 더해 총 16억원으로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 5개 자료실(어린이실, 어문학실, 인문학실, 과학실, 전자정보실)을 3개 자료실(유아, 어린이, 종합)로 통합하고, 3층에 있던 사무실과 지하에 있던 어린이실을 1층으로 옮겨 도서관 이용의 편의성을 더한다. 1층에 있던 휴게실은 지하로 옮겨 오픈형 북카페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2022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재개관 준비를 하고 있어 조만간 새로워진 구수산도서관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크리에이터를 위한 미디어창작공간, 스마트 K-도서관 운영 
구수산도서관은 리모델링 이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이용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서관 1층에 조성될 스마트 K-도서관은 콘텐츠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스튜디오, 미디어실, 편집실/교육실로 조성된다. 지역의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미디어 관련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주민들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상영하거나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이용자들에게 다가갈 준비를 하고 있다.

- 다양한 주제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독서문화 행사 마련
2022년에도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독서진흥행사가 펼쳐진다. 작가를 초청해 직접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는 ‘작가와의 만남’, 사람의 고유한 이야기를 콘텐츠로 개최되는 ‘사람도서관 강연’, 문화 ․ 역사 ․ 철학 및 기타 학문을 융합한 인문학 강의 ‘인문독서아카데미’ 등 도서관을 매개로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독서문화 행사가 다채롭게 마련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행복북구문화재단 출범 5주년을 기념하는 ‘북페스티벌’,「직지」의 고장 청주로 떠나는 ‘세계기록유산 탐방’, ‘4월 도서관 주간 행사’, ‘여름 독서캠프’, ‘9월 독서의 달 행사’, ‘10월 한글날 행사’ 등 도서관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코로나19 시대, 이용자들을 찾아가는 도서관
2020년 매천시장역에 처음으로 설치해 운영해 왔던 스마트도서관을 2022년부터는 북구청소년회관과 대구역에 추가로 설치해 정식 운영한다.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등 인기 도서를 중심으로 비치된 스마트도서관은 비대면으로 책을 대출할 수 있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독서할 수 있다. 또한 2021년 10월부터 대구시 최초로 운영 중인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는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도서를 서점에서 바로 대출하고 반납하는 시스템으로 읽고 싶은 책을 가까운 곳에서 더 빠르고 쉽게 대출할 수 있다. 더불어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도서를 예약하면 사물함에 비치된 도서를 대출할 수 있는 ‘무인 예약 도서대출 사물함’도 대구시 최초 시범사업으로 추진예정이라 이용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면서 비대면으로 도서 대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마련된다.

- 도서관별 특화 프로그램 운영
각 도서관별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구수산도서관은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도 참여할 수 있는 ‘야간 인문학 프로그램’과 공모사업으로 진행되는 ‘도서관상주작가 지원사업’, ‘다문화서비스 지원사업’ 등을 운영한다. 한편 대현도서관은 만화창작저변 확대를 위한 ‘웹툰창작체험관 웹툰제작강좌’를 진행하고, 태전도서관은 초등학생 아이들을 대상으로 기획된 ‘별별그림책 어린이작가단’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함께한다.

◆ 일상이 문화로 행복한 2022년을 기대하며

이태현 행복북구문화재단 상임이사는 “5년 차를 맞이한 행복북구문화재단은 지역의 문화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하고 수준 높은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여기 안주하지 않고 호랑이의 기상처럼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지역민과 지역 예술인들과 함께 고민하고 쉽게 참여하며 향유할 수 있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민이 ‘문화로, 행복한 365’일을 만들고 ‘구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문화북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은수 기자



교육/문화 문화/예술
  • 이전
    이전기사
    2021 대구독립음악제 <대구인디컬쳐포럼> 28일 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