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생명안전시민넷 ‘피해자 중심 재난보도 가이드라인’ 강조

‘이태원 참사 보도·사고수습’ 시 가이드라인 적극 활용해야

20221101일 (화) 11:46 입력 20221102일 (수) 08:45 수정

  • 축소
  • 확대
  • 이메일 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보내기
  • 트위터 보내기

수많은 목숨을 앗아간 서울 이태원 참사에 전 국민이 애도의 마음을 전하는 가운데, 생명안전시민넷(아래 시민넷)1030일 언론과 포털을 상대로 피해자 중심 재난보도 가이드라인(아래 재난보도 가이드라인)’을 배포했다.

재난보도 가이드라인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관련 단체들이 3년여 논의를 통해 만든 피해자 권리 매뉴얼서문 피해자 중심 재난보도 가이드라인 재난보도 언론사의 기본 원칙 등으로 구성됐다.

시민넷도 이날 보도자료에서 언론인들과 각 언론사들은 다시는 보도참사나 피해자들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회복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주길 바란다아울러, 피해자의 인권보장과 회복, 정부의 재난수습과 재발대책수립, 공동체 복원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 가이드라인을 참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시민넷을 포함한 시민사회단체들도 이번 재난보도 가이드라인이 세월호 참사 당시 보도윤리를 내팽개친 채 자극적이고 흥미 위주의 보도만을 일삼은 언론과 포털의 썩어빠진 보도행태에 경종을 울리는 회초리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보도참사 경계해야

 

시민넷도 재난보도 가이드라인 서문을 통해 언론의 이런 행태를 강하게 질타하고, 이 가이드라인이 공정하고 정확한 보도를 만들어내는 마중물이 되도록 언론과 포털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시민넷은 재난보도 가이드라인 서문 서두에서 “2014년 세월호 사고 당시 우리의 언론은 그야말로 보도참사를 만들어 냈다. 참사 당일 대부분의 언론은 전원 구조오보를 냈다. 공영방송은 뉴스에서 보험금을 따졌다. 언론은 이해할 수 없는 구조 작업을 두고 어떤 질문도 하지 않은 채, 육해공을 망라해 입체적인 구조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거짓 보도를 일삼았다. 비슷한 대형 선박 사고라며 영화 타이타닉을 언급하는가 하면, 흥미 위주의 보도를 만들기 위해 수학여행을 떠난 아이들의 책상을 뒤지는 기자도 있었다. 포털 뉴스는 실시간 검색어를 토대로 작성된 무가치하고 몰상식한 어뷰징 기사로 뒤덮였다. 유가족의 분노와 정당한 요구는 언론으로부터 묵살되거나 비난받았다. 보수 언론은 유병언 일가만 잡으면 모두 해결될 것처럼 프레임을 왜곡하기도 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공감하는 많은 국민의 목소리는 언론에서 축소·은폐되었고, 언론은 보상금이나 대학 특례 입학 등을 부각하며 유가족을 고립시켰다고 강조했다.

이어, 본론에서는 “시민들과 언론인들은 이와 같은 보도 참사의 원인으로 제대로 된 재난 보도 가이드라인의 부재를 지목했다. 그 결과 재난보도준칙20149월 보완 개정되었지만, 그뒤로도 재난 보도에는 문제가 많다. 2017년 포항 지진 당시에는 매우 불편한 대피 시설에서 지내는 이재민의 먹고 자고 쉬는 모습을 밀착 취재했고 얼굴까지 노출했다. 2019년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직후 이틀간 포털에 노출된 기사 중 보험또는 보험금관련 내용이 들어간 기사가 209건이었고, 보험금 액수를 명시하거나 내용에서 보험금 액수를 구체적으로 논한 기사가 25건이었다. 부정확한 구조 상황을 단정적으로 전하거나 생존자를 무리하게 인터뷰하고, 피해자에게 카메라를 들이대며 부적절한 질문을 하고 그들의 사연을 무리하게 보도한 경우도 많았다고도 지적했다.

한편, 시민넷은 서문 말미에서 이에 우리는 기존 재난 보도 관련 지침서들을 모아 오로지 피해자 중심에 서서 이것들을 다시 재해석하고 재구성한 피해자 중심 재난 보도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 피해자 중심재난 보도 가이드라인모든 사안을 피해자 중심으로 재해석하고 다양한 재난 보도 가이드라인에서 실제로 언론인에게 필요한 내용을 종합하며 되도록 보도 사례를 찾아서 기자들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안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정리에 사용된 관련 자료는 재난보도준칙(한국신문협회·한국방송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기자협회·한국신문윤리위원회), KBS 재난보도준칙(KBS),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방송통신심의위원회), 취재기자를 위한 재난보도 매뉴얼(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인연수팀 기획, 데보라 포터·셰리 릭카르디 지음), 2019 영상보도 가이드라인이다. 부디 많은 언론인들이 피해자 중심 재난보도 가이드라인을 정독하고 그 철학을 체화함으로써 피해자의 권리를 지키고 보장하는 재난 보도를 구현하길 바란다고 피해자와 유가족 입장에서의 재난 보도를 거듭 당부했다.

 

인도적 수습에 힘쓰고...보도에도 신중 기해야

 

시민넷은 또 앞서 배포한 <비통합니다. 모든 힘을 합쳐 인도적인 수습을 해야 할 때입니다> 제하의 성명에서도, 정부의 인도적 수습을 촉구하는 동시에,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 2차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보도에 신중을 기해줄 것을 언론과 포털에도 요청했다.

시민넷은 이 성명에서 사고의 수습은 인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정부는 사망하거나 다친 분들의 가족과 연락이 빠르게 닿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유가족과 부상자의 가족들이 상황을 정확하게 전달받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과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소방대와 경찰, 수습을 담당한 공무원과 의료진들에게 적절한 휴식이 보장될 수 있도록 인력과 자원이 충분히 지원되어야 한다. 그래야 인도적 수습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시민넷은 또 언론과 포털은 세월호 참사 이후 마련된 재난언론보도 준칙을 제대로 지켜주길 바란다무리한 취재를 하지 않고 불확실한 정보는 보도를 자제하며, 자극적인 장면을 반복 노출하는 등으로 피해자들에게 2차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참사는 피해자를 비롯하여 공동체 모두에게 큰 상처를 남긴다. 피해자들에 대해 함부로 말하거나 불확실한 정보가 확산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줄 것도 요청했다.

한편, 시민넷은 피해자들의 인권이 지켜지고, 사고 이후 공동체가 회복되고 재발방지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시민 여러분과 함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피해자·가족 안위·인권 중심의 참사수습·언론보도 필요한 때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아래 가족협의회)도 같은 날 <이태원 참사에 관한 4.16세월호참사 피해자 가족과 시민의 입장> 제하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에 대한 위로와 함께 부상자들의 조속한 쾌유를 기원했다.

특히, 가족협의회는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안위와 인권을 중심으로 한 참사수습과 언론보도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가족협의회는 희생자·부상자·실종자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파악과 가족과의 연락 및 소통, 희생자·부상자·실종자 가족 및 친지들을 위한 안정적이고 인간적인 공간 및 지원체계 구축, 희생자·부상자·실종자 가족 및 친지를 위한 별도의 정례적/비정례적 브리핑과 질의답변, 알권리 보장체계 구축 등에 각별히 주의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정부와 자치단체, 그리고 유관기관은 참사수습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충분한 인력과 장비를 지원하여 구조인력의 과로와 구조지원 체계의 공백을 막고, 최선의 수습과 지원이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세월호 참사 당시 이런 일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참사의 수습과 피해자들의 치유에 크나큰 장애가 초래되었음을 유념할 것을 당부했다.

가족협의회는 또 언론은 재난보도준칙을 준수하여 참사수습과 피해자 지원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되, 피해자가 보호되고 그 권리가 추호라도 침해됨이 없도록 각별히 스스로를 경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밖에도 가족협의회는 이번 참사의 원인이 명백히 드러나지 않는 상황에서, 행여라도 이 참사의 책임, 혹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책임을 당일 이태원 현장에 있던 이들에게 돌리거나 그런 의도로 이해될 수 있는 말이나 글이 퍼지지 않도록 모두가 각별히 주의해줄 것도 당부했다.

 

김은수 기자

 



지역 사회
  • 이전
    이전기사
    넷플릭스, 3년간 국내에서 1조 넘게 벌고 세금은 고작 59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