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보조금 유용 북구자활센터장, 지난해 퇴사했지만...

북구청 “행정처분까지 내렸다”...자활센터 “사실관계 잘 따져야”

20190320일 (수) 17:16 입력 20190321일 (목) 08:22 수정

  • 축소
  • 확대
  • 이메일 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보내기
  • 트위터 보내기

새볕재단과 선린복지재단의 연이은 비리로 몸살을 앓아온 대구북구청이 이번엔 지난해 6월 터진 북구지역자활센터의 보조금 유용 비리로 또 다시 속앓이를 할 것으로 보인다.

 

영남일보가 19일 <자활센터장, 보조금 수천만원 유용…북구청은 은폐시도> 제하의 기사에서 관련 내용을 최초로 보도했고, 우리복지시민연합도 하루 지난 20일 이를 토대로 <북구청은 복지재단 비리의 각축장인가?>란 제목의 성명까지 배포했기 때문이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북구지역자활센터장이 자활근로보조금 6천500만원을 자신의 계좌로 이체했지만, 회계정산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자 유용한 보조금 전액을 돌려주고 자진 퇴사했던 것.

 

북구청 관계자도 20일 통화에서 “영남일보 보도처럼, 전 센터장의 보조금 유용 비리가 맞다”면서도, “이 사실을 확인한 재단 측이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전 센터장에게 퇴사를 권유한 사실까지 확인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전 센터장이 유용 보조금을 자진 반납하고 재단 뜻에 따라 퇴사를 했으며, 이후 북구청도 감사를 통해 보조금 관리에 좀 더 엄격히 해줄 것을 주문하는 차원에서 이 문제를 마무리한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한마디로, 절차대로 행정처분을 내렸고, 은폐시도는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북구청은 이번 보조금 유용 사태가 언론을 통해 처음 알려진 이후, 사실 재확인과 함께 형사고발 방침까지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시민사회단체들이 “북구청은 매번 사후약방문 결정만 내리느냐”라고 거세게 비난하고 있어, 이번 보조금 유용이 북구지역 재단의 연이은 비리로 속을 썩이고 있는 북구청 입장을 더 난처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리복지시민연합은 20일자 성명에서 “지난해 12월 북구의원이 북구자활센터의 회계비리를 확인하고자 했으나, 북구청과 해당기관은 ‘그런 일이 없고 모르는 일로, 구조상 그런 일은 발생할 수 없는 일’이라고 거짓말을 했다”며 “이것으로 봤을 때, 북구청의 거짓말과 은폐는 개인적 이탈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은폐한 의혹이 너무나 짙다”라고 지적했다.

 

또, “2017년 새볕재단 사건은 현재 재판과 행정소송 중이고, 2018년 발생한 선린복지재단 사건은 수사 중이며, 이번 사건은 북구청이 직접 은폐했다”며 “2017년 이전에도 복지재단 비리가 발생한 것으로 봐서 북구는 비리의 각축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북구자활센터 “또 비난받아야 하나?”

 

그런데 불똥은 엉뚱하게도 북구지역자활센터장과 현직 센터장에게로 튀고 있는 상황이 연출되고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복지시민연합의 성명은 기름에 물을 부을 정도로 급속히 번져가고 있다. 직격탄을 맞은 북구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북구청 관계자는 영남일보 보도 이후 관련 사실을 묻는 전화가 부쩍 늘었다고 실토했다.

 

그 관계자는 20일 통화에서 “북구지역자활센터의 비리를 묻는 전화가 어제 오늘 사이에 많이 있었던 것은 맞다”며 “그런데 이 중에는 ‘현직 센터장의 비리냐’고 묻는 전화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북구지역자활센터 관계자도 “보조금 유용 당사자는 지난해 이미 퇴사를 했고, 북구청의 행정처분도 있었다”며 “보조금 유용 사태가 어느 정도 잊혀져가는 시점에서, 왜 이 문제가 다시 불거져야 하는지 모르겠다”라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또 “매를 맞아야 한다면, 분명 맞아야 하는 것도 맞지만, 보조금 유용 사태는 당사자 퇴사와 북구청의 행정처분으로 지난해 일단락됐다”며 “사실관계를 명확히 따져, 센터에 피해에 최소화될 수 있도록 기사방향을 잡아줄 것”을 당부했다.

 

실제로, 영남일보가 보도한 기사 제목만을 놓고 본다면, 보조금 유용 문제가 현 북구지역자활센터장의 비리로 오인될 소지가 충분히 있다는 게 일각의 주장이다.

 

김영욱 기자 

 



지역 사회
  • 이전
    이전기사
    강은희 교육감, 2019년 성평등걸림돌상 받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