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외래어, 어느 부처·지자체가 많이 쓰나 봤더니...금융위, 서울시 1위

김승수 의원, 문체부 자료 검토 결과 발표

20200903일 (목) 08:52 입력

  • 축소
  • 확대
  • 이메일 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보내기
  • 트위터 보내기
- OTP(일회용 비밀번호), IR(기업설명회), 어젠다(의제), 세션(분과)등 대안어 제시
- 정부부처 : 금융위(463건) > 기재부(442건) > 산업부(434건) 순
- 지 자 체 : 서울시(1,001건) > 경기도(573건) > 경상남도(543건) 순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대구 북을)이 문체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 동안 이해하기 어려운 외래어나 불필요한 로마자 사용으로 45개 부처가 문체부로부터 총 5,908건의 지적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위 점검은 2018년도에 따른 조사로 2019년도는 점검 인력 부족으로 시행되지 못했다.

문체부가 각 부처와 지자체에 지적한 사안은 국어기본법 제14조 1항에 명시된 ‘공공기관등은 공문서를 일반 국민이 알기 쉬운 용어와 문장으로 써야 하며, 어문규범에 맞추어 한글로 작성하여야 한다.’는 조항을 위반한 것이다.

중앙정부 부처 중 외래어 사용으로 가장 많은 지적을 받은 부처는 금융위(463건), 기재부(442건), 산업부(434건) 순이다.

금융위는 총 463건의 지적을 받았으며 ‘IR’, ‘OTP’, ‘Kicf-off’, ‘캐시리스 사회’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문체부는 ‘IR’은 ‘기업설명회’, ‘OTP’는 ‘일회용 비밀번호’, ‘Kicf-off’는 ‘첫회의’, ‘캐시리스 사회’는 ‘현금 없는 사회’를 대안어로 제시했다.

기재부는 총 442건의 지적을 받았으며 ‘어젠다’, ‘액션 플랜’, ‘펀더멘털’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문체부는 ‘어젠다’는 ‘의제’, ‘액션 플랜’은 ‘실행 계획/세부계획’, ‘펀더멘털’은 ‘(경제)기초 여건’을 대안어로 제시했다.

그외에도 산업부(434건)가 사용한 ‘세이프 가드’는 ‘긴급수입제한’으로, ‘바잉 오퍼’는 ‘구매제안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365건)가 사용한 ‘퀀텀 점프’는 ‘대약진’으로, ‘액셀러레이팅 기관’은 ‘창업 육성기관’으로, 중소벤처부(361건)가 사용한 ‘서밋’은 ‘정상’으로, ‘밋업’은 ‘설명회’로, ‘해외 바이어’는 ‘해외 투자가’로 대안어를 제시했다.

지자체도 중앙 부처와 마찬가지로 외래어를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었으며, 서울시(1,001건), 경기도(573건), 경상남도(543건) 순으로 조사되었다.

서울시는 ‘K-트래블 버스’, ‘made in 세운’, ‘P2P’ 등을 사용, 경기도는 ‘B2BC’, ‘G-FAIR’, ‘RE&UP’등을 사용, 경상남도는 ‘Post-Business’, ‘Governance’, ‘Safe Together 경남’ 등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면 생소한 외래어나 약어를 사용하며 국어기본법을 위반하고 있었다.

이처럼 잘못된 국어표현과 국어기본법 위반사항에 대해 문체부는 45개 부처에 총 189건의 공문을 발송하며 대체어 사용에 대한 개선권고를 요청했지만, 강제성이 없다보니 해당 부처의 반응은 시큰둥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올해 1~2월 문체부와 한글문화연대가 실시한 ‘외국어 표현 3,500개에 대한 일반국민 인식 조사한 결과’에서도 응답자(10대~70대, 11,074명)의 60%이상이 이해하는 단어는 30.8%(1,080개)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같은 조사에서 외국어 표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36.1%에 불과했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외국어 사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했다.

김승수 의원은 "문체부에서 국어기본법 위반을 지적하며 각 부처에 한글 사용을 권고하고 있지만 강제성이 없다보니 큰 개선점이 보이지 않고 있다"며 "노랫말의 한글 가사 등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방탄소년단(BTS)처럼, 대한민국 정부와 지자체는 불필요한 외래어 사용을 자제하고 아름다운 우리말인 한글 사용에 앞장서며 국민을 위한 정부로 거듭나길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김은수 기자

지역 사회
  • 이전
    이전기사
    ‘론스타 사태’ 의혹 낫낫이 밝혀야